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與, 윤미향 당원권 정지…이상직·김홍걸, 윤리감찰단 회부
2020-09-16 19:38 정치

이낙연 대표가 취임한 이후 민주당에서 각기 다른 이유로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는 인물들입니다.

당 지도부는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며 이 세 의원을 징계하거나 윤리감찰단에 넘겨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야당은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압박했습니다.

강병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기부금 유용 의혹 등으로 검찰에 기소된 윤미향 의원에 대해 민주당이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이 21대 국회에서 현역 의원의 당원권을 정지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당원권 정지가 되면 당내 의결권을 상실하고 회의나 의원총회에도 참석할 수 없습니다.

민주당은 재판에 넘겨진 윤 의원에 대해 추가 조치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윤미향 의원에 대한) 검찰의 기소를 당으로서 송구스럽고 무겁게 받아들입니다. 앞으로 당은 법원의 판단에 따라 조치할 것입니다."

이스타항공 대량 정리해고 논란에 휩싸인 이상직 의원과 재산신고 누락 의혹이 제기된 김홍걸 의원은 윤리감찰단에 회부됐습니다.

윤리감찰단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이후 신설된 기구로 오늘 출범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리감찰단은 민주당 판 공수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윤리감찰단은 1호 조사 대상이 된 이상직, 김홍걸 의원의 비위 의혹을 조사한 뒤 윤리심판원 징계 요청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논란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조치를 통해 야당의 공격과 민심 이반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윤미향 의원의 경우 당내 징계로 끝낼 수 없는 사안이라며 의원직 사퇴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채널A 뉴스 강병규입니다.
ben@donga.com

영상취재: 김기태
영상편집: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