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감사원 “정기감사로 이례적 아냐”…靑 “개선책 마련”
2020-09-18 19:34 정치

감사원이 어제 청와대와 대통령 자문위원회가 행정상 잘못을 저질렀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한 이후, 미묘한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청와대와 감사원은 정기 감사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최재형 감사원장과 여권의 최근 껄끄러운 관계가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민찬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를 상대로 한 감사원 감사를 두고 국민의힘은 날카로운 지적이라며 감사원을 추켜세웠습니다.

[배준영 / 국민의힘 대변인]
"바른 감사, 바른 나라를 세우겠다는 감사원의 원훈에 걸맞는 모습입니다."

국민의당도 "최재형 감사원장의 소신 행보"라고 호평했습니다.

감사원이 대통령 비서실뿐 아니라 자문위원회 등 범위를 확대해 강도 높은 감사를 진행하자 야당이 긍정 평가를 내놓은 겁니다.

감사원에 따르면 송재호 당시 균형발전위원장, 이용섭·이목희 일자리위 부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 등은 자문료 명목으로 매월 400만에서 많게는 600만원을 받았습니다.

모두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로 자문료를 받은 이들은 문 대통령 측근 인사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사원은 "비상임인 자문위원장 등에게 자문료를 월급처럼 지급해선 안 된다"며 정확한 기준을 마련하라고 통보했습니다. 

감사원은 또 청와대가 어린이날 영상을 만들면서 용역을 먼저 발주한 뒤 사후 계약을 맺어 국가계약법을 위반했다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주의를 줬습니다.

대통령 경호처 직원 4명이 소속 부서장 결재 없이 외부 강의에 나선 것도 지적됐습니다.

이번 감사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청와대와 감사원장 사이 불편한 관계가 영향을 미쳤다는 등 다양한 해석이 나왔습니다.

감사원은 "정기감사로 이례적인 것이 아니다"라며 확대 해석 차단에 나섰고 청와대는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내놨습니다.

채널A 뉴스 이민찬입니다.

leemin@donga.com
영상취재 : 한규성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