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무혐의 결론 냈지만…“기억 안 나” 말 바꾼 추미애 장관
2020-09-29 19:38 사회

안녕하십니까. 뉴스에이 동정민입니다.

검찰은 추미애 법무부장관에 대한 수사를 종결했지만, 오히려 추 장관의 거짓말 논란은 확산되는 양상입니다.

어제 검찰은 관련자들을 모두 무혐의로 불기소 결정을 했지요.

그런데 수사 결과를 보니 추 장관이 그동안 부인했던 의혹 일부가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법적 처벌과는 무관하게 도덕성이 특히 중요한 법무부장관의 자질 논란이 불거지는 건데요.

아들의 휴가 연장을 보좌관에게 시킨 적이 없다고 수차례 주장했는데, 어제 카카오톡으로 군 관계자 연락처까지 알려준 정황이
나타났지요.

추 장관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오래된 일이라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말을 바꾼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먼저 정현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당 대표 시절 보좌관 최모 씨를 통해 아들의 휴가 연장을 청탁했느냐는 의혹이 일자, 추미애 장관은 그런 일을 시키지도, 시킬 이유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추미애 / 법무부 장관 (지난 1일)]
"보좌관에게 그런 사실을 시킨 바가 없습니다. 그럴 이유조차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검찰에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는 말이 바뀌었습니다.

서울동부지검 수사팀이 법무부 검찰국을 통해 추 장관에게 서면 질의서를 보낸건 지난 25일.

추 장관은 다음 날 검찰에 보낸 답변서에서 2017년 당시는 "민주당 대표 시절이어서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자신이 카카오톡으로 보좌관에게 준 지원장교 A 대위의 휴대전화 번호도 "어떤 경로로 받았는지 모르지만 아들을 통해 받은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보좌관에게 A 대위 전화번호를 주고 보좌관이 1분 만에 답변한 건 사실상 통화 지시 정황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하지만 검찰은 병가 연장과 관련해 지시를 하지도 받지도 않았다는 추 장관과 전 보좌관의 주장 등을 근거로, 두 사람 모두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가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검찰 스스로 수사 결과의 신뢰성 논란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정현우입니다.

edge@donga.com
영상취재 : 이승훈
영상편집 : 이희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