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옵티머스 특혜 공방…이재명 “거짓 문서에 도정 훼손 안돼”
2020-10-19 19:22 사회

옵티머스 사태의 불똥이 이재명 경기지사에게로까지 튀었습니다.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이 지사가 옵티머스 추진 사업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쏟아냈고, 이 지사는 정치공세라며 맞섰습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리포트]
야당은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추진하던 물류단지 사업이 이재명 지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 만남 이후 속도를 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지사가 5월 8일, 당시 옵티머스 고문이었던 채 전 총장을 만났고 이틀 뒤인 10일, 물류단지 승인과 관련된 공문을 국토부 등에 보낸 걸 근거로 들었습니다.

[박수영 / 국민의힘 의원]
"(공문에서) 열흘 안에 답을 안 해주면 이견 없는 것으로 이렇게 처리하겠다. 소위 공무원들이 얘기하는 패스트트랙입니다."

이 지사는 해당 내용은 모든 문서에 담기는 특례법 조항이라며 경기도가 여러 기관에 보낸 공문을 직접 들고 나와 반박했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관계 법령에 따라서 순서, 매뉴얼 따라 진행하는 겁니다. 패스트트랙 있었다는 얘기는 사실 전혀 아니고요."

그러면서 봉현물류단지 사업은 광주시 반대로 무산됐다고 밝혔습니다.

야당이 김봉현 전 회장 얘기만 듣고 정쟁을 벌인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펀드 사기꾼이 거짓말해놓은 문서에 의해서 정치적 공격으로 도정을 훼손하면 안 되지 않습니까?"

이 지사는 국감을 앞두고 SNS에 "국감 준비로 힘들어하는 공무원 보호를 위해 지방 자치 사무에 대한 국정감사 사양을 고민하겠다"는 취지의 글을 올려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현장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이 지사는 "공무원들 고생하는 게 마음 아파 면피용으로 올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신선미입니다.

fresh@donga.com
영상취재 : 박재덕
영상편집 : 유하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