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지난해엔 “흠집 내기”라며 윤석열 적극 옹호한 여당
2020-10-20 19:11 사회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수사에서 손을 떼라고 한 사건은 모두 5건입니다.

그 중 3건이 라임 사태와 무관한 윤 총장 가족 관련 사건인데요.

이 사건들은 이미 1년 전 윤 총장 인사청문회 때 야당이 제기했던 사안들입니다.

당시 여당이던 민주당은 윤석열 흠집내기라고 방어하더니, 1년 만에 태도가 180도 달라졌습니다.

공태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발동한 수사지휘권의 핵심은 각종 사건 수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시키는 겁니다.

그런데 수사지휘권이 발동된 총 5가지 사건 중 3건은 윤 총장의 부인과 장모 관련 사건입니다.

지난해 윤 총장 부인 회사가 미술전시회를 추진하면서 받은 대기업 협찬금이, 윤 총장을 염두에 둔 '보험성'이라는 의혹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는 여당이 문제가 없다며 방어했던 사안입니다.

[김종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해)
"그 배우자 관련 회사가 협찬을 받은 게 아니에요. 팩트 자체가. 협찬을 받은 회사는 언론사입니다."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사건에는 윤 총장 부인과 장모가 수입차 판매업체의 주가 조작에 관여했다는 의혹이나, 요양병원 불법운영 관여를 비롯한 윤 총장 장모의 각종 투자 관련 의혹도 있습니다.

이런 의혹들 역시 인사청문회 때는 흡집내기 시도라며 여당이 윤석열 당시 후보자를 적극 감쌌던 사건입니다.

[박주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해)]
"박근혜 정부 말기의 청와대가 윤석열 후보자에 대해서 여러 방면으로 정보를 취득했고…. 흠집을 내려 했었다는 건데…."

윤 총장은 그동안 이런 가족 사건에 대해 수사 지휘는 물론 보고도 받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가족 수사까지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추 장관의 의도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공태현 입니다.

ball@donga.com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