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다시 간다]고성 산불 뒤 1년 반…올겨울도 임시주택 신세
2020-10-20 19:42 사회

지난해 4월, 강원도 고성과 속초 산불로 일어난 산불로 많은 주민들이 집을 잃었습니다.

1년 6개월이나 지났는데 여전히 임시주택에 생활하는 이재민들이 있습니다.

빨리 보상을 받아야 하는데 정부와 한전 사이에 끼어서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우현기 기자가 현장에 다시 가봤습니다.

[리포트]
[우현기 / 기자]
강원 고성군 토성면 마을입니다.

화마가 휩쓸고 간 지 1년 반이 지났지만, 이재민들이 머무는 임시 주거시설이 아직까지 남아있는데요.

이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화재로 집이 완전히 타버린 후, 7평 남짓한 임시 조립주택에서 생활하고 있는 김정옥 씨.

올해 추석에도 차례를 지내지 못했습니다.

[김정옥 / 고성 산불 화재 이재민]
"그릇이 있어? 상이 있어? 어디다 놓고 제사를 지내. 지낼 수가 없잖아. (집이) 좁으니까. 조상님도 봐주겠지 뭐"

임시주택 옆에 새 집을 짓고 있지만 겨울이 오기 전 들어갈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김정옥 / 고성 산불 화재 이재민]
"날은 점점 추워지고 불은 있는 대로 켜도 따뜻하지 않아."

김 씨처럼 임시 주택에 머무는 이재민은 450명 정도.

대부분 대출을 받아 이사 갈 집을 짓고 있습니다.

[전옥분 / 고성 산불 화재 이재민]
"집을 담보 잡히고 대출 냈는데 그걸 갚아야지 어떻게 갚냐고 못 갚지. 난 독거 노인이야. 대출 냈는데 이 노인네가 어떻게 갚냐고."

당시 화재는 한국전력의 전신주에서 발생한 스파크가 강풍에 날리면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보상금 지급이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한전은 지난해 12월 이재민에게 피해 금액의 60%를 보상해주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정부가 이재민들에게 준 재난지원금이 문제가 됐습니다.

정부가 재난지원금은 한전이 부담해야 한다며 구상권을 청구하기로 하자 한전에서는 정부가 준 지원금을 뺀 차액만 보상금으로 주기로 한 겁니다.

[한전 관계자]
"모든 금액을 피해 주민에게 주면 향후 구상권 (청구가) 들어왔을 때 저희가 이중으로 줘야 하니까 그렇게 할 수 없는 겁니다."

이재민 2,051명 가운데 78%는 한전의 제안을 받아들였지만 나머지 주민들은 구상권 갈등이 해결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노장현 / 고성 산불 비상대책위원장]
"올 연말 가기 전에 빨리 이걸 정리해달라. 보상금을 받아서 복구를 할 수 있도록 꼭 좀 도와달라 애원하고 있는데 글쎄 모르겠습니다."

한전은 정부가 구상권을 철회하면 보상금을 모두 주겠다는 입장이지만 정부는 구상권 철회는 없다고 맞서는 상황.

강원도와 정부, 한전은 이달 안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해결 방안을 찾기로 했습니다.

보상 절차가 지연되면서 산림 복구 작업도 더딥니다.

피해를 본 일부 임야 소유주들이 보상이 마무리될 때까지 복구에 동의하지 않는 겁니다.

복구해야 할 산림 2천5백여ha 가운데 다시 나무를 심은 면적은 46%에 그칩니다.

[김도영 / 고성군청 산림과]
"80~90%가 사유지거든요. 손해배상 관련해서 사유지 산주분들께서 미동의한 필지가 많습니다. (복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현기 / 기자]
내년 5월이면 이재민들은 살던 임시주택시설마저 떠나야 하는데요.

그 전에 정부와 한전이 구상권 문제를 해결해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다시간다 우현기입니다.

whk@donga.com
영상취재 : 김영수
영상편집 : 이혜진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