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계속 늘어…원인 규명 난항
2020-10-22 12:15 사회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00~13:20)
■ 방송일 : 2020년 10월 22일 (목요일)
■ 진행 : 송찬욱 앵커, 김민지 앵커
■ 출연 : 구자준 사회부 기자, 김경우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송찬욱 앵커]
구 기자, 지금 이렇게 잇따를 수 있나 싶은데요. 독감 백신을 접종한 후에 사망한 사례가 오늘 오전에도 적지 않은 숫자가 확인되고 있죠?

[구자준 사회부 기자]
오늘 오전에만 6건이 추가로 확인돼서 지금까지 관련 사망자가 모두 17명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어제 오후 70대 남성이 경남 창원에서 숨졌고 어제 오후 경북 성주에서도 70대 여성이, 오늘 오전에는 전남 순천에서 80대 남성이 숨졌고요. 어제 오전 80대 여성이 전북 임실군에서 숨졌고 인천에서 70대 남성, 창원에서 80대 남성이, 이렇게 사망자가 속출하는 상황입니다.

[김민지 앵커]
교수님, 이렇게 빠른 속도로 사망자가 계속 나오고 있어서 걱정이 큽니다. 지난 11년 동안 독감 접종한 이후에 사망한 사람이 25명인데요. 올해만 벌써 10명이 넘게 나와서 이게 어떻게 된 일인지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경우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독감 접종은 그동안 많이 이뤄져왔고 25분 중에서 독감과 인과 관계가 확인되신 분은 1분입니다. 그리고 독감 접종 후에 바로 사망하신 건 아니고 합병증을 앓으시다가 두 달 정도 투병하시다가 사망하신 사례가 되기 때문에 접종을 맞고나서 바로 사망하신 사례는 거의 없었다고 봐야할 것 같고요. 이번에 새로 생긴 현상이라고 보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백신을 맞았고 우리나라에서도 백신을 많이 맞아왔기 때문에 이례적인 사례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송찬욱]
사망자 가운데 방역당국에서 부작용 의심 사례로 보는 분이 바로 전남 목포에서 지난 20일 오전에 독감 백신을 접종한 90대 여성이더라고요. 방역당국이 아나필락시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이건 어떤 것인가요?

[김경우]
심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서 생명이 위험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 때문에 두드러기 같은 것이 단순히 나는 게 아니라 기도 부종, 호흡 곤란, 혈압 저하 그리고 쇼크 때문에 사망하실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아나필락시스 부작용이 13건 정도 보고되어있었는데요. 초기에 적절한 처치를 해서 사망한 사례는 없었거든요. 대부분 30분 이내로 나타나기 때문에 독감 접종을 맞고 나서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나신 분들은 바로 알 수 있는데요. 나중에 지연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올 수도 있는데 딱 한 건 밖에 없었거든요. 이분은 아나필락시스 가능성은 없지만 드물게 한 건 정도 있었기 때문에 지연된 아나필락시스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지, 아직 확실한 것은 아니고 한 번 더 확인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민지]
사망 원인이 무엇인지, 정말 이것과 연관되어있는 것인지 빨리 진상 규명이 나와야할 텐데요. 사망자들 간에 공통된 연관점이 쉽게 드러나지 않아서 방역당국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서는 어떤 조사들이 이뤄져야하는 거예요?

[김경우]
청장님이 말씀하신 것은 백신에 문제가 있었는지, 품질이나 유통 과정에 문제가 있으면 확인해야할 것 같고요. 그건 전혀 문제가 없었고, 그렇다면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인지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부검이나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겠고요. 지금까지 나온 몇 사례는 사인이 백신 접종과 관계가 없다고 밝혀져 있는데요. 오늘 추가적인 사망 사례 보고가 있기 때문에 이분들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호현지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