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유엔 규탄에도…‘공무원 시신 소각’ 발 빼는 국방장관
2020-10-24 19:28 뉴스A

우리 공무원이 북한에 피격당한 사건은, 유엔에서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민간인을 살해하고 시신까지 불태운 건 국제인권법 위반이라는 규탄도 내놨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유엔이 우리 국방부 발표를 근거로 입장을 내논 마당에 시신 소각을 ‘확인’했다던 국방부가 한발 물러선 겁니다.

최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한이 서해에서 우리 공무원을 살해한 사건이 유엔총회 화상회의에서 언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북한 경비병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운 사건은 "자의적인 사살이자, 국제 인권법 위반"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유엔 무대에서 북한의 만행이 지적되고 있지만 한 달 전 시신 소각을 확인했던 국방부 장관은 말을 바꿨습니다.

[서욱 / 국방부 장관 (어제)]
"언론에 나오면서 제가 좀 급해졌었습니다. 추정된 사실을 너무 단도직입적인, 단언적인 표현을 해서 이렇게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렸는데…"

당시 국회에 출석해 시신 소각을 직간접적으로 일곱 차례 이상 언급했던 서 장관.

[서욱 / 국방부 장관 (지난달)]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한 결과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서욱 / 국방부 장관 (지난달)]
(틀림없는 사실로 정보로 인정되는 겁니까?) "예, 지금 현재는 그렇습니다"

[서욱 / 국방부 장관 (지난달)]
(불로 시신을 훼손했잖아요?) "예"

입장문에도 '만행'이란 단어를 3차례나 언급했던 군 당국이 이제 와서 한 발 물러선 겁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 군의 입장 발표 다음날 사살은 했지만 시신 소각은 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통지문을 보내왔습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대한민국을 국제 거짓말쟁이로 만든 국방부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SNS를 통해 밝혔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국방부는 시신 소각으로 추정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북에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지난달 단정적 표현을 사용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최선입니다.

최선 기자 beste@donga.com
영상편집: 방성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