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김현미, ‘전세안정’ 강조했지만…여론은 싸늘
2020-11-23 12:25 경제

"아파트에 대한 환상을 버리라",

더불어민주당 미래주거추진단장, 진선미 의원의 이 발언을 두고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매입 임대주택 현장을 직접 찾았습니다.

임대주택의 장점을 열거하며 홍보에 열을 올렸습니다.

황규락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은평구의 매입 임대 주택을 찾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

"공공임대주택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발전하고 있다"며 신축 임대 주택의 장점을 부각하고 나섰습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준중형 규모에 방이 세 개 있어 자녀가 많은 가정도 거주할 수 있고"

전용면적 57제곱미터인 이 집은 보증금 1억 원에 월세 30만원.

민간이 건설한 주택을 정부가 매입해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예년 수준을 뛰어 넘는 주택공급이 이루어져 주택시장과 전월세 시장이 안정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부가 연일 임대차 3법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정책을 강조하고 있지만 여론과는 차이가 큽니다.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은 라디오에 출연해 임대차 3법이 "경제가 한 번은 겪어야 할 성장통"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금의 전세난이 정부 정책의 역효과가 아니고 전세난 극복을 위한 과정에 불과하다는 겁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부동산 대책의 초점이 잘못 잡혀 정책의 실효성이 떨어질 것으로 우려합니다.

[고종완 /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
"신혼부부 같은 경우에는 아파트 전세를 원하는데 이번 대책은 1인 가구가 원하는 원룸이나 다가구 빌라 같은 곳에 초점이 있기 때문에 엇박자가…"

전국 아파트 전세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했던 지역까지 오르면서 상승폭이 더 확대돼 63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황규락입니다.

rocku@donga.com
영상편집 : 강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