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변협·참여연대 ‘추미애 비판’…“윤석열 직무정지 성급”
2020-11-26 19:32 사회

검찰총장 직무배제 사태에 대해 변협과 시민단체 등 각계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 절반 이상이 추 장관의 조치가 잘못됐다고 응답했습니다.

박건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한변호사협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결정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추 장관이 명백한 증거도 없이 검찰총장 직무 정지를 명령한 건 성급한 처분이라며 재고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변협은 변호사 3만여 명이 가입한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법조인단체입니다.

[허윤 / 대한변호사협회 대변인]
"비위 혐의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제출이 안 된 상황인데…충분한 조사를 거쳐 직무 정지가 타당한지 확인을 (해야 한다.)"

진보성향 단체들도 추 장관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참여연대는 추 장관의 조치가 과도하다며 명령을 취소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법무부 장관이 징계 심의 결과가 나오기 전에 검찰총장의 직무부터 정지한 건 검찰 수사의 독립성을 훼손한다는 겁니다.

여론 조사에서도 추 장관 조치에 동의하지 못한다는 목소리가 다수였습니다.

추 장관의 윤 총장을 직무정치 조치한 것에 대해 응답자 절반 이상이 추 장관이 잘못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추 장관이 잘했다는 응답은 38.8%에 그쳤습니다.

법무장관과 검찰총장 간 갈등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경실련은 추 장관과 윤 총장의 파국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책임이 있다며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하고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의 뜻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채널A 뉴스 박건영입니다.
change@donga.com

영상취재 : 김기범
영상편집 :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