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40년 넘은 강남 아파트 ‘67억’ 실거래…규제의 역설
2020-11-28 19:37 경제

서울 강남, 압구정동에 있는 오래된 아파트가 최근 무려 67억 원에 실거래됐습니다.

분석해 봤더니 집값 잡겠다며 정부가 내놓은 재건축 부동산 규제가 오히려 집값을 밀어올린 거였습니다.

조현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강남구에 있는 한 아파트 단지입니다.

입주한 지 40년 이 넘은 이 아파트의 전용면적 245㎡가 지난달 말 67억 원에 거래됐습니다.

종전 신고가를 찍은 8월보다 2억 원, 1년 반 전보다는 15억 원이 뛴 겁니다.

강남권의 또다른 이 아파트는 지난 16일 107㎡짜리가 26억 원에 거래됐습니다.

강남권의 아파트값이 다시 들썩이고 있습니다. 재건축 기대감으로 매수 수요가 몰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신만호 / 강남구 공인중개사]
"거래량뿐 아니라 금액이 몇 억 원씩 올라서 거래되고. (매매가) 전체 40~50건 정도. 평소 대비 2~3배 거래된 거고요."

그간 지지부진했던 재건축 조합 설립이 최근 실현 가능성을 높이면서 아파트값 상승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6·17 대책에서 수도권 투기과열지구의 재건축 단지 조합원은 2년 이상 거주한 경우에만 분양권을 인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은 시행 전 조합 설립을 위해 주민 동의를 80% 넘게 모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정작 관련 법안이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해 올해 법 개정은 불투명하다는 겁니다.

이런 사이 거래가 늘면서 몇 달 사이 1~2억 원씩 올려 다시 내놓거나 아예 계약을 미루는 현상도 생기고 있습니다.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
"기대심리에 가격이 더 오른 게 있습니다. 공급방안은 재개발, 재건축, 주거환경개선 밖에…이걸 규제하니 희소가치에 가격이 오르는거거거든요."

결국 강남권 투기를 잡기 위해 내놓은 정부의 규제가, 해결책 없이 아파트값만 자극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채널A뉴스 조현선입니다.

chs0721@donga.com
영상편집 차태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