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尹 감찰 과정 위법 있었나…조남관 “대검 감찰부 조사하라”
2020-12-02 19:14 사회

이번엔 대검의 반격일까요.

윤석열 총장에 대한 감찰과 수사를 해온 대검 감찰부가, 다른 대검 동료들의 조사를 받아야 할 처지가 됐습니다.

윤 총장이 자리를 비웠을 때 권한대행을 맡았던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윤 총장 수사 과정에서 절차를 위반하거나 인권침해가 없었는지 확인을 지시한 겁니다.

추 장관에게도 또 다른 압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지운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검찰청 인권정책관실에 대검 감찰부를 조사하라는 지시가 떨어진 건 어제 오전.

지시를 내린 건 직무 정지 상태의 윤석열 검찰총장을 대신해 권한대행을 맡은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였습니다.

윤 총장 수사 과정에서 절차 위반이나 인권침해가 있었는지를 확인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지시는 법원이 윤 총장의 직무복귀를 결정하기 전에 내려졌습니다.

조사에는 대검 인권정책관실 산하 3개 부서가 모두 투입되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대검 감찰부는 지난달 23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성명 불상의 피의자로 표시해 입건했고,

이틀 뒤 판사 문건을 작성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조 권한대행 등 대검 수뇌부에게 보고하지 않은 걸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조사 지시는 대검 감찰부가 상부 보고 없이 수사를 진행한 경위를 확인해야 한다는 진정서가 접수된데 따른 걸로 알려졌습니다.

조사를 맡은 대검 인권정책관실이 절차 위반이나 인권침해 사실을 포착하면 일선 검찰청에 수사 의뢰도 할 수 있습니다.

윤 총장을 향한 감찰과 수사를 밀어붙인 대검 감찰부가 내부로부터 역풍을 맞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이지운입니다.

easy@donga.com
영상편집: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