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또 전국민 지원금 지급?…4월 재보선 선심성 논란
2021-01-04 19:31 정치

다음주부터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는데요.

민주당은 이와는 별도로 전 국민에게 지원금을 추가로 주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피해 보상 대신 재난위로금이라는 이름을 붙였는데요.

지난해 총선 때 전 국민 지원금의 정치적 위력을 경험한 야당은 4월 보궐선거용 선심성 정책은 아닌지
경계하는 분위기입니다.

최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다음주부터 지급되는 3차 재난지원금과 별개로

전국민에게 다시 지원금을 주자는 제안이 민주당에서 나왔습니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정부를 믿고 따라주신 것에 대해 보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 버팀목으로써 위로와 희망을 드려야 합니다"

피해 여부와 상관 없이 코로나19로 시달린 전 국민에게 위로금을 주자는 겁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이전 최고위에서도 제안했던 내용으로 공감대가 형성돼 공론화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한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경기 진작을 위해 전국민 지원도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정세균 총리도 전국민 지원금 지급에 대해 "국민이 살아야 재정건전성도 있는 것”이라며 지급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전국민 추가 지급 규모나 시기에 대해 정해진 것은 없지만 논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는 건 사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민주당은 지난해 3월 처음으로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운을 띄웠습니다.

[유승희 / 당시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해 3월)]
"월 100만 원씩 긴급하게 줘야 된다라고 하는 그런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나름대로 확대가 되고 있고,“

이후 4월 총선 전에 지급 방침을 정했고, 다음 달 4인가족 기준 백만원을 지급했습니다.

국민의힘은 4차 재난지원금이 4월 재보궐선거 직전에 지급될 경우 선거용 선심쓰기가 될 수 있다며
경계하는 분위기입니다.

채널 A 뉴스 최선입니다.

최선 기자 beste@donga.com
영상취재: 한규성
영상편집: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