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홍남기 “재정은 화수분 아니다”…코로나 3법 추진 우려
2021-01-22 19:11 뉴스A

상황이 이렇다보니, 나라 곳간을 지키는 기획재정부는 난처한 입장입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오늘 “내년 나랏빚이 1000조“라며 “재정은 화수분이 아니"라고 답답해 했습니다.

기재부 내부에선 “어떻게 감당하려고 그러냐“는 걱정이 나오지만, 매번 결과는 정치권 뜻대로 된 터라, 맞설 분위기도 아닙니다.

장원재 기자입니다.

[리포트]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막대한 재정이 투입돼야 하는 여권의 코로나 3법 추진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오늘 자신의 SNS에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이어서 짚어볼 내용이 많았다"면서 "재정은 화수분이 아니기 때문에 재정상황과 재원여건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손실보상제에 우려를 표했다가 정세균 국무총리로부터 '이 나라가 기재부 나라냐'고 지적을 받았던 기획재정부는 속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기재부 관계자는 “대 놓고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최근 정치권에서 밀어붙이는 것에 대한 불만이 내부에 많다"고 전했습니다. 

홍 부총리가 우려는 나타냈지만 '생색내기용 발언'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SNS글 말미에 "영업제한 손실보상 제도화 방안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하고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기 때문입니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11월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요건 강화를 주장하면서 사표까지 냈다가 하루 만에 주워담았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지난해 11월 3일)]
"책임을 지고 오늘 사의표명과 함께 사직서를 제출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지난해 11월 4일]
“인사권자 뜻에 맞춰 부총리로서의 직무 수행에 최선을 다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난해 4월에도 긴급재난지원급을 하위 70%에만 지급해야 한다며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물러나겠다고 했지만 결국 전 국민 대상 지급을 수용했습니다.

채널A 뉴스 장원재입니다.

peacechaos@donga.com

영상취재: 한규성
영상편집: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