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팩트맨]접종 부위 통증 있다면?…코로나19 백신 Q&A
2021-02-25 19:36 뉴스A

[리포트]
오늘 팩트맨은 백신 접종과 관련된 시청자 궁금증 위주로 따져보겠습니다.



먼저 백신 맞은 후 고혈압이나 당뇨약 먹어도 될까요?

전문가들은 기저질환 때문에 고혈압, 당뇨 관련 약을 먹고 있어도 접종 전후 약을 중단하거나 변경할 필요 없다 말합니다. 백신 임상에 만성질환자도 포함됐고, 유효성·안전성, 크게 다르지 않았단 거죠.

소염제는 어떨까요. 소염제 먹으면 백신 효과를 떨어트릴 수 있단 보도도 있었죠.

최근 예일대 연구진이 통증·염증 완화에 자주 쓰는 "NSAIDs(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가 코로나19 백신 면역 반응을 변화시킬 가능성 있다" 언급한 건 맞지만

임상시험으로 증명된 건 아니고 아직, 이론적 가능성인데요.

접종 전 NSAIDs라고 부르는 형태 소염제. 불가피한 경우는 제외하고 중단할 수 있으면 중단하는 게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다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진통제 등 복용 가능합니다.

단, 미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진통제를 "접종 전 부작용 예방 차원에서는 먹지 말라" 권고합니다.



백신 부작용 관련 문의도 살펴볼까요. "백신 맞고 미용 주사 맞아도 되냐, 이미 미용 주사 맞았는데 괜찮냐"는 건데요.

앞서 보고됐던 부작용 사례는 모더나 백신 임상 사례였습니다. 접종 전후 필러를 맞은 부위에 염증 반응이 나타난 경우 있지만 3만 명 중 3명이고, 치료 가능한 수준이었죠. 미용 주사. 금기는 아니지만 관찰은 필요합니다.

이밖에 예상할 수 있는 이상 반응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임상 결과에서 나타난 접종 부위 통증인데요. (화이자 접종부위 통증 84.1%, 아스트라제네카 접종부위 압통 60% 이상)

통증엔 온찜질 냉찜질 뭐가 좋을까요. 깨끗한 수건을 차갑게 적셔 접종 부위에 대거나 팔을 움직이는 게 좋습니다.

최소 3일간 관찰이 중요한데요. 39도 이상 고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서상희 기자
with@donga.com

연출·편집: 황진선 PD
구성: 박지연 작가
그래픽 : 장태민, 박소연 디자이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