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與, 신도시 투기 당내 조사 자신했지만…권한이 없다
2021-03-07 19:03 정치

LH직원 뿐 아니라 최근까지 여당 소속이었던 시흥시의원도 투기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악재가 겹친 더불어민주당, 당내 모든 선출직 공무원, 가족. 보좌진 싹 다 조사하겠다 했죠.

하지만 이마저도 보여주기식으로 그칠까요? 당내 감찰 조직은 규모도 권한도 미미한데 말입니다.

최선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3기 신도시 투기에 연루된 당내 인사가 있는지 전수조사 중입니다.

[신영대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이낙연 대표 역시 민주당 윤리감찰단에 소속 국회의원과 보좌진, 지방자치단체장 및 의원들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전수조사를 지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조사는 신고 접수 및 재산공개 내역 확인 위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윤리감찰단에 수사 권한이 없어 초반에는 재산공개 기초자료와 신고 중심으로 조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가족과 보좌진의 전수조사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피부양자가 아닌 가족은 재산공개를 거부할 수 있고 보좌진도 5급 비서관 이하는 공개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십수 명에 불과한 윤리감찰단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74명과 지방의원, 그 가족과 보좌진까지.

수천 명을 조사하는 것도 무리라는 지적입니다.

시민들은 보다,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조경학 / 서울시 도봉구]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대부분의 국민들도 깨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복희 / 인천시 서구]
"흐지부지 유야무야 가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하겠는데 좀 강력하게 대처했으면 좋겠네요."

민주당 윤리감찰단은 여론을 의식해 조사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조만간 마련해 당에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채널A 뉴스 최선입니다.

최선 기자 beste@donga.com
영상취재: 추진엽
영상편집: 손진석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