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감사대상 아니다”…1년 전 투기제보 받고도 뭉갠 LH
2021-03-15 19:17 뉴스A

그런데 이번 LH 사태를 LH가 자체적으로 막을 수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약 1년 전, 직원이 비공개 정보로 토지를 구입했다는 제보가 사내에 접수됐는데, LH는 아무런 조치 없이 덮었습니다.

안보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해 7월, LH 부조리 신고센터에 '개발토지에 대한 정보를 이용한 부적절한 행위'라는 제목의 제보가 접수됐습니다.

글에 따르면 A 씨는 LH 재직 시절 개발 토지 정보를 미리 파악해 부인이나 지인 이름으로 투지를 구입했습니다.

주변 다른 이들도 여기에 가담했고, 퇴직한 지금도 투기를 하고 있다는 겁니다.

제보자는 이런 투기가 서울 인천 충남 등에서 이뤄졌다면서, 등기부등본도 직접 확인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LH는 "퇴직자 관련 내용은 감사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며 제보 내용을 확인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제보를 보고 자체조사에 나섰다면 해체까지 거론되는 지금의 상황에는 이르지 않았을 거란 지적이 나옵니다.

LH가 직장인 익명커뮤니티에 "꼬우면 이직하라"는 조롱성 글을 올린 작성자를 경찰에 고발한 것을 두고도 비판이 제기됩니다.

해당 커뮤니티는 익명 보장이 핵심 기술이라 작성자를 알 수 없는데 여론무마용으로 보여주기식 조치를 취했다는 겁니다.

야당은 LH의 내부 자정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만큼 과감한 외부수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김은혜 / 국민의힘 대변인]
"지난 2주의 정부의 꼬리 자르기, 조사 시늉을 내는 보여주기 쇼만 봐온 LH 또한 배운 대로 하지 않겠습니까. 부전자전일 수밖에 없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늘도 검찰수사와 국정조사를 통해 LH 의혹을 철저히 밝힐 것을 촉구했습니다.

채널A 뉴스 안보겸입니다.

안보겸 기자
abg@donga.com

영상취재 : 한규성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