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대선 악재 우려…‘투기 의혹’ 김기표 비서관 사실상 경질
2021-06-27 18:55 뉴스A

뉴스에이, 오늘은 김기표 대통령 반부패 비서관이 사실상 경질됐다는 소식부터 전해드립니다.

부동산 민심을 못 잡으면 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 판단해설까요.

문재인 대통령이 논란이 일고 이틀 만에, 악재를 차단했습니다.

일반 국민들은 집 사느라 대출받기도 쉽지 않은데, 공직자가 50억 넘는 ‘영끌’ 대출로 상가를 샀다, 물론 불법은 아닙니다만 국민정서와 한참 맞지 않았던 건 사실입니다.

나랏일하며 솔선수범하지 않는다면 누가 국가 정책을 믿고 따르겠는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먼저. 김윤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김기표 대통령 반부패비서관이 사의를 표명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즉각 수용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지난 3월 임명된 지 3개월 만이자 지난 25일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를 통해 투기 의혹이 제기된 지 이틀 만으로 사실상 경질된 겁니다.

[박수현 / 대통령 홍보수석]
"국민이 바라는 공직자의 도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감안할 때 더 이상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김 비서관이 신고한 재산은 39억여 원

이 가운데 부동산 재산만 91억원 가량이었고 54억 원의 은행 빚을 내 서울 마곡동 상가 등을 사들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부동산 투기 논란을 빚었습니다.

경기도 광주에 매입한 '맹지'도 개발지역과 인접해 차익을 노린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김 비서관은 반박 자료를 내며 의혹을 해명했고 청와대도 "부동산 투기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여론이 심상치 않자 내년 대선을 앞두고 부동산 민심 악화를 서둘러 차단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했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인사 검증 시스템은 완전하지 않다"며,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인사참사의 책임이 청와대에 있다"고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황보승희 / 국민의힘 수석 대변인]
"청와대가 인사검증과정에서 투기 의혹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무능이고, 알고도 임명을 강행한 것이라면 국민 기만입니다."

공직기강을 다잡아야 할 반부패비서관이 논란의 당사자가 되면서 부실 인사 시스템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채널A뉴스 김윤수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