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사자 유해 부풀렸다” 폭로…국방부, 감사 착수
2021-07-27 20:02 정치

국방부가 6·25 전사자 유해 발굴 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전사자 유해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유품을 상관 없는 유해에 뿌렸다는 충격적인 폭로인데, 국방부가 사실 확인을 위해 감사에 착수했습니다.

유주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6·25 전쟁 당시 미수습 국군 전사자 유해는 모두 12만여 구로 추정됩니다.

지난 2000년 출범한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지난해 말까지 10% 정도의 유해를 찾았고, 신원이 확인된 전사자는 166명 정도입니다.

[서 욱/ 국방부 장관(지난달)]
"한반도 산천 초야 어딘가에 묻혀 계시는 호국 영웅들을 마지막 한 분까지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런데 발굴 실적이 조작됐다는 폭로가 나왔습니다.

부실급식과 갑질의혹 등 군 부조리 폭로 커뮤니티 '육대전'을 통해서입니다.

"유해발굴 현장에선 호미질만 해도 M1 소총 탄피 같은 아군 유품이 쉽게 발견된다"

"여기저기서 유물을 채취했다가 유해가 발굴되면 그 근처에 흩뿌려 마치 국군 전사자 유해처럼 속인다"는 겁니다.

한번은 발굴한 유해에 아군 유품을 뿌렸는데 조금 더 땅을 파보니 이미 염까지 마친 시신이라 전사자 판정을 중단한 일까지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군이나 중공군일 수도 있는데 신원 확인 절차 없이 아군 유해로 만들려는 조작을 시도했습니다. 그걸 목격할 때마다 죄책감에 시달렸습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감사를 통해 진위를 확인한 뒤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엄정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유해의 국적 판정은 "단순히 유품 하나만으로 판정하는 게 아니라 유해와 유품의 상관관계 등을 통해 결정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유주은입니다.

유주은 기자 grace@donga.com
영상취재 : 김영수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