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낮술 안 깼나”…尹 공격하며 ‘언론중재법 강행’ 재확인
2021-08-23 19:29 뉴스A

언론중재법이 대선정국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야당 대선 주자들은 공동 투쟁을 모색하고 있고, 여당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언론재갈법' 발언을 '낮술이 깨지 않았다'며 공격하며 강행 방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최수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징벌적 손해배상제 등을 담은 언론중재법 강행 처리 의사를 재차 밝혔습니다.

법 시행이 대선 이후인 내년 4월이란 점 등을 언급하면서 정권 연장을 위한 언론 재갈 물리기 주장이 틀렸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언론재갈법'이라고 비판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집중 공격했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
" 검찰총장까지 지낸 사람이 개정안 전문을 제대로 읽어보기나 하는지…. 언론 재갈 물리기의 대표적인 사람이 윤석열 본인 아닙니까."

[김용민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아직 낮술이 깨지 않아 아무 말이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부 민주당 대선주자들도 개정안에 우려를 표했지만 원론적인 수준에 그쳤습니다.

[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
"법사위 단계가 남아있습니다만, 우려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조정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낙연 /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우려가 많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우려를 해소할 설명 또는 숙고의 노력도 병행했으면 합니다."

야권 대선주자들은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악법'으로 규정하고 이를 저지하기 위한 총력전에 나섰습니다.

[원희룡 / 전 제주지사]
"결국 (언론중재법으로) 가장 큰 이익을 보는 사람은 문재인 대통령 본인, 그 다음 조국 전 장관, 유시민 전 장관 이렇게 혜택을 보도록 쏙 빼놓고…."

일부 대선 주자들은 공동투쟁에 나선다는 뜻도 모았습니다.

[최재형 / 전 감사원장]
"만약 국민의 뜻을 역행해 날치기를 강행할 경우 범국민 정권 퇴진 운동에 직면할 수 있음을 엄중히 경고합니다."

원로 언론인들은 강행 처리 중단을 촉구했고, 관련 시민단체들은 법이 강행 처리되면 헌법소원 청구 등 범국민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최수연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