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화천대유 하세요”…이재명 패러디 눈길
2021-09-23 12:33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00~13:20)
■ 방송일 : 2021년 9월 23일 (목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백성문 변호사, 전지현 변호사,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황순욱 앵커]
긴 추석 연휴기간 동안 정치권에서는 물론이고 추석 민심 가운데서도 화천대유가 계속 언급됐던 것은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추석을 맞아 고향 제주도를 방문했던 원희룡 전 제주지사의 추석인사가 지금 크게 회자되고 있습니다, 들어보시죠. 방금 들으신 것처럼 ‘화천대유하세요.’라고 추석인사를 건넸습니다. 지금 화면으로 보여드리는 이 패러디물들이 추석연휴부터 SNS상에서 아주 빠르게 확산됐습니다. 원희룡 전 지사가 덕담이라고 강조했습니다만. 이번 대장동 특혜 의혹을 풍자하는 그런 취지로 해석이 됩니다. 일단은 ‘화천대유하세요.’ 이 말 때문에 실소를 금치 못했던 사람들이 많은 거 같아요.

[전지현 변호사]
저도 저거 많이 봤는데 화천대유 하시라는 건, 하늘의 도움으로 일확천금 하시라는 거고요. 천화동인 하라는 건, 마음의 품은 뜻을 이루라. 그런 얘기에요. (글자 그대로는 굉장히 좋은 뜻이기도 합니다만.) 그런데 말씀하신대로 풍자의 의미가 있거든요. 뭔가를 비판할 때 해학적인 요소로 돌려 말하는 걸 우리는 풍자라고 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화천대유 대표가 나와서 뭐라 그랬어요. 사람들이 뭐라 그러는 건 부동산 개발 생리를 잘 몰라서 그러는 거고, 우리는 위험 부담을 했기 때문에 꿀릴 게 없다고 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은 문제 될 게 없다고 생각한다는 거고. 문제 될 게 없는 사람들은 우리가 화천대유 하세요, 천화동인 하세요, 아무리 얘기를 한다고 하더라도 별로 불편할 건 없을 거 같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정우식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