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이재명에 ‘대장동 집중 공세’…與 마지막 TV토론회도 공방
2021-10-05 19:53 뉴스A

민주당 대선주자들의 경선 마지막 토론회가 방금 전 끝났습니다. 

토론회 전부터 이낙연 전 대표는 유동규 전 본부장 구속과 관련해 "측근이 구속됐다"며 "행동으로 책임지라"고 이재명 지사를 압박했고, 이 지사는 "이재명의 유일한 방패는 청렴이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런 거센 공방은 고스란히 토론회로 이어졌습니다.

윤수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마지막 TV토론회에서도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둘러싼 공방은 치열했습니다.

공방의 소재는 이재명 지사의 책임론이었습니다.

[이낙연 /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장동 의혹 관련)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들의 분노와 상실감이 우리 쪽에 좀 더 많이 향해 있는것으로 느껴집니다."

[이재명 / 경기지사]
"이낙연 후보님께선 저의 문제만 들여다보니 그런 것 같고요. 제가 이런 장치라도 만들어서 환수하기 이전엔 전국에서 그렇게 한 일도 없고 후보님도 그렇게 하신 일이 없죠"

[이낙연 /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최근에 이재명 후보와 함께 일했었던 분이 구속됐지 않습니까. 그에 대해서 좀 사과인지 아닌지 모르게 답변을 하셨거든요."

[이재명 / 경기지사]
"총리하시는동안에 집값이 폭등해가지고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고 계신데. 그거때문에 개발업자 이익이 3,4천억씩 늘어난거에요. 후보님은 민주당 소속 아닙니까? 자꾸 내부에다 문제를 제기하니까 제가 좀 답답하긴 합니다."

이 지사와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관계를 놓고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추미애 / 전 법무부 장관]
"유동규같은 인물이 실제 사업 편의도 제공하고 이익 분배도 설계했다고 하는데요. 후보께서는 도덕적 책임을 진다고 하셨는데 그래서 후보께서 생각하는 그 책임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이재명 / 경기지사]
관련 직원들 중의 일부가 오염이 됐다고 하니까 저로서는 당연히 지휘관으로서 도의적 책임도 져야 하고 국민에 대해서 정치적 무한 책임을 져야 하는데."

[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유야 어쨌든 국민들께서 됐다 하실때까지 입장표명을 그때 또 필요하면 하시는 게 필요하겠다는 제안 말씀 하나 (드립니다)."

13차례 TV토론회를 마무리한 민주당은 오늘부터 엿새간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 뒤 이번주 일요일 최종후보를 선출합니다.

채널A 뉴스 윤수민입니다.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