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대장동 핵심’ 김만배 구속 기로…검찰과 2시간 공방
2021-10-14 19:16 뉴스A

대장동 의혹의 핵심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구속 심사가 지금 진행 중입니다.

김 씨는 오늘 법원에 들어가면서 “윗선인 그분은 없다” “뇌물 공여도 사실이 아니다” 혐의를 모두 부인했는데요.

법정에서도 755억 거액의 뇌물 혐의를 적용한 검찰과 치열하게 다툰 것으로 전해집니다.

법원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공태현 기자, 법원의 판단이 주목되는데요, 구속 여부가 결정됐나요?

[리포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구속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김 씨는 현재 서울구치소에서 법원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전 10시 쯤 법원에 나온 김만배 씨는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의 관계에 대해 선을 그었습니다.

[김만배 / 화천대유 대주주]
"이재명 지사와 특별한 관계도 없고 한 번 만나봤습니다. 옛날에 인터뷰차."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 '그 분'이라는 표현으로 등장하는 실소유주 의혹도 부인했습니다.

[김만배 / 화천대유 대주주]
"그분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그런 말 한 기억도 없습니다."

영장심사 법정에선 2시간에 걸쳐 김 씨 측과 검찰 간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검찰은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로 성남시가 손해를 봤다"며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는 걸 여러차례 언급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반면, 김 씨 측은 성남시는 손해를 본 게 없다는데 어떻게 배임이 성립하냐며 맞섰습니다.

수사 초반 검찰은 김 씨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현금 1억 원과 수표 4억 원을 건넨 걸로 봤습니다.

하지만 오늘 영장심사 법정에선 현금 5억 원이 건네졌다고 주장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한 녹음파일을 법정 내에서 들어보려 했지만 재판부 제지로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검찰과 김만배 씨 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서 김 씨의 구속여부는 오늘 밤 늦게 결정될 걸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 채희재 홍승택
영상편집 : 김미현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