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방역당국 “국민 85% 접종 완료하면 노마스크 가능”
2021-10-14 19:22 뉴스A

정부는 코로나 방역체제도 다음달 초부터 단계적으로 풀어줄 방침입니다.

수도권 거리두기 조정안은 내일 발표되고, 접종률이 85%가 되면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돌아갈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황규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어제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율은 61.6%.

방역 당국이 '국민 70% 접종완료'를 열흘 정도 뒤에 달성할 것이라며, 국민 85%가 접종을 완료하면 마스크 없는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권준욱 /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접종완료율이 85%가 되면 델타 변이조차도 이론적으로는 마스크 없이, 집합금지 없이, 영업금지·제한 없이도 이겨낼 수 있다는 이론적 토대가 됩니다."

접종 완료율 상승에 맞춰 단계적으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달 초 공개 토론회에서도 접종 완료율에 따라 3단계로 방역을 풀어가자는 안이 제시된 바 있습니다.

[윤태호 / 부산대 의대 교수(지난 1일)]
"백신 접종률이 70% 이상 됐을 때 1단계, 80% 수준까지 달성했을 때 2단계, 그리고 80% 이상을 계속 유지하되 중증률과 치명률은 계속 낮아지는 상태가 유지된다면 3단계 수준으로 갈 수 있다고 봅니다."

한 일상회복지원위원은 "어제 회의에서 정부가 단계적으로 방역을 완화하자고 했고, 일부 위원들이 4단계로 나누는 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방역 당국은 다음 달 시작될 위드 코로나에 앞서 수도권의 사적모임 규모를 기존 6인에서 8인으로 확대하는 등의 마지막 거리두기 조정안을 내일 발표합니다.

채널A 뉴스 황규락입니다.

영상편집 : 최창규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