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핵심당원은 공부하세요”…민주당은 지금 ‘이재명 배우기’ 열풍?
2021-11-26 12:18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00~13:20)
■ 방송일 : 2021년 11월 26일 (금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백성문 변호사,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하종대 보도본부 선임기자

[황순욱 앵커]
최근에 민주당이요.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 공부를 하자는 이른바 재명학을 독려하고 있다는 내용. 어제 저희가 잠깐 언급을 했었는데. 그와 관련된 영상을 저희가 화면으로 엮어 봤습니다. 방금 보신 영상은요. 최근에 민주당 홍보소통본부가 전국에 있는 이 시, 도 당 위원회에 핵심당원 교육용으로 배포했던 동영상을 저희가 일부 틀어드린 겁니다. 총 길이는 3분 정도의 영상인데요. 이재명 후보 일대기와 함께 당원들을 향한 이재명 후보의 메시지가 담겨있습니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요. 불만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는 이야기가 들립니다. 3분짜리 영상으로 과연 공부가 되겠냐는 지적도 있었고. 또 당 차원의 후보 교육이 일률적으로 또는 강압적으로 하는 게 이 마땅한 거냐.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어제도 잠시 백 변호사가 이야기를 하셨는데 이게 뭐 아는 거는 당연합니다. 홍보를 하려면 잘 알아야 된다는 건 당연하지만. 이거를 당원들에게 강제하는 게 너무 획일적이 아니냐. 이런 비판이 있을 수 있다. 어제 말씀을 하셨는데요.

[백성문 변호사]
네. 여기서 또 한 두 가지 정도 문제가 조금 있는 것 같은데요. 사실 이재명 후보가 지금까지 계속 비주류였고. 또 국회의원을 하지는 않았었기 때문에. 의원들이 이재명 후보가 어떤지,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잘 모르는 것 때문에. 이재명 후보의 제대로 된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그런 판단을 조금 하셨던 것 같아요. 그걸 자발적으로 송영길 대표처럼 이재명 후보의 책을 보는 거를 SNS에 올리거나 이런 것까지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저도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고 그게 선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일단 첫 번째 저 3분짜리 영상을 보면 이재명 후보가 어떤 사람인지 한방에 다 알 수 있나요? 그러면 차라리 그냥 국민들한테 틀어주시죠. 저는 일단 이 3분짜리 영상을 가지고 이재명 후보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느냐. 이에 대해서 조금 의구심이 들고. 또 하나는 이거를 자발적으로 이제 많은 당원들이 조금 보면서 이재명 후보에 대한 홍보를 하려고 하는 거면 모르겠는데. 그거를 교육용으로 일괄적으로 내려보낸다. 그러니까 아까 일각에 있는 비판이 그냥 자연스럽게 두면 될 것을. 이거를 뭔가 너도 이거 꼭 알고 이거 빨리 홍보하라는 조금 강압적인 느낌으로 볼 수 있다면. 그게 소위 이재명 후보 알리기에 오히려 역효과가 될 수도 있다는 비판은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윤하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