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아들 50억 퇴직금’ 곽상도 영장심사 출석
2021-12-01 12:00 뉴스A 라이브

대장동 개발 의혹 속보로 시작합니다.

이른바 화천대유의 '50억 클럽'으로 지목된 인물들 가운데 처음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곽상도 전 의원이 오늘 구속심사를 받습니다.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봅니다.

김민곤 기자!

[질문]곽 전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심사 지금도 진행되고 있나요?

[리포트]
그렇습니다.

곽상도 전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심사는 조금 전 오전 10시 반에 시작돼 지금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곽 전 의원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에서 거액을 받았다고 지목된 이른바 '50억 클럽' 인물로 구속영장 심사를 받게 됐는데요,

곽 전 의원은 구속심사가 시작되기 10여 분쯤 전에 언론 취재진이 기다리던 곳과 다른 입구로 법원 건물에 들어간 걸로 전해졌습니다.

곽 전 의원은 지난 2015년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상황에 처하자 은행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컨소시엄을 유지케 만든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그 대가로 화천대유 직원이었던 곽 전 의원의 아들에게 퇴직금 등의 명목으로 거액이 지급됐다고 보고 곽 전 의원에게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했는데요.

다만 구속 영장에는 아들의 퇴직금 중 납부 세액 등을 제외한 25억 원만이 알선 대가라고 적혀있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곽 전 의원은 "국회의원으로 화천대유와 관련된 어떠한 일도 하지 않았다"면서 "구속영장 범죄사실에도 구체적으로 누구에게 어떤 청탁을 했는지 드러나 있지 않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는데요.

곽 전 의원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 결정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철
영상편집: 이혜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