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아는 기자]제주도에서 울산으로…‘잠행’ 이준석 대표, 원하는 것은?
2021-12-03 19:24 아는기자

아는 기자 시작합니다. 동병상련을 겪고 있는 갈길 바쁜 여야 속사정을 취재하고 나온 아는 기자 이현수 기자와 함께 합니다.

Q. 이 기자, 오늘 하루 국민의힘 출입 기자들 정신 없었다면서요?

잡힐듯 말듯, 전국을 누빈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당 대표를 추격하느라 긴박한 하루였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오늘 오전 서울에 있었고 나흘째 잠행중인 이준석 대표는 제주도에 있었는데요.

만나나 마나 하다가 '제주도 만남'은 무산됐고 이후 이준석 대표는 울산으로 이동합니다.

담당 기자가 이 대표를 쫓고 있는 사진, 긴박해 보이죠.

비슷한 시각 윤석열 후보도 울산으로 향하면서 '울산 만찬' 회동이 성사됐습니다.

Q. 도대체 이렇게까지 갈등을 빚는 이유가 뭔지 살펴보죠. 이준석 대표가 원하는 건 뭔가요?

일명 '윤핵관', 윤석열 후보의 측근들이 핵심에 있습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윤핵관이라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도대체 얼마나 후보측 인사들이 기고만장하면 지금 있는 윤핵관을 걷어내도 또 누군가 호가호위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근본적으로 원인부터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윤핵관은 권성동 사무총장, 장제원 의원,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등 윤 후보 측근을 지목한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당사자들이 모두 아니라고 하고 윤 후보 역시 측근 인사들로부터 이 대표에 대한 부정적인 얘기를 들은 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대표는 후보와 본인 사이에 벽을 만드는 측근 인사들이 모두 정리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Q. 윤석열 후보가 어디까지 받아들일 수 있을까, 접점을 찾을 수 있을까요?

지지율도 빠지고 아쉬울 수밖에 없는 윤석열 후보가 적극적으로 나선 모습입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후보]
"이준석 대표를 만날 때마다 그 번득이는 아이디어와 이런거에 늘 감탄을 하고 정당사에 최연소고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하는 저는 굉장이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윤 후보측 관계자는 "후보가 대표와 흉금을 터놓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극적인 합의가 될 것인가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Q. 민주당 상황도 보죠. 오늘 결국 영입 1호 공동 선대위원장이 사퇴했네요. 오전까지만 해도 송영길 대표가 주말까지 기다린다는 것 아니었나요?

당초 민주당에서는 여론을 지켜보자는 신중론이 나왔는데요.

이재명 후보가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SNS를 올리면서 사퇴로 빠르게 정리가 됐습니다.

입장문에는 ”이 후보와 상의했다“는 표현이 있는데 결국 이재명 후보의 의중이 작용한 건데요.

당으로도 추가 제보가 이어질 정도로 여론이 나빠지고 있고 최근 이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에 악재가 됐다는 판단을 했고요. 

조동연 위원장의 논란이 다름 아닌 이 후보의 약점으로 꼽히는 도덕성 문제라는 점에서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유지하는 내내 논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털고가는게 낫다고 본 겁니다.

Q. 사실 당에서 처음 이 의혹이 불거졌을 때 무작정 가짜뉴스라고 대응한 게 논란을 키운 측면도 있지요?

민주당 내에서도 초기 대응이 제대로 되지 못했다. 실패한 인재영입 이라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의원](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
"한국 정치가 개발도상국 수준에 머물러 있는지를 보여주는 일이 인재 영입 경쟁이라고 보거든요."

젊은 군인 출신 항공 우주전문가 30대 워킹맘이라는 화려한 경력에 집중하느라 기본적인 검증이 부족했던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Q. 그런데, 송영길 당 대표가 이혼 경력을 마치 언론이 문제삼은 것처럼 말했는데, 언론이 그걸 문제 삼았던 건 아니잖아요. 언론 탓을 한 건데,,

송영길 대표가 "10년 전에 이혼한 사실을 가지고 공격해야할 사안인지"라며 언론 탓을 했는데요.

사생활 부분이라 조심스러운 지점인데요.

보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혼이 아닌 혼외자 의혹이 불거졌고 민주장이 이를 가짜 뉴스다 사실무근이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는데요.

오히려 이를 뒷받침하는 정황이 공개되고 민주당이 가짜 뉴스를 만든 주범으로 공격받는 상황이 됐거든요.

민주당은 검증과정에 대한 설명이나 거짓해명에 대한 사과없이 유튜브를 향해 언론의 명예살인이라고 화살을 돌렸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