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공수처, 국회의원·기자에…대선 후보까지 무차별 ‘사찰’
2021-12-30 12:13 뉴스A 라이브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00~13:20)
■ 방송일 : 2021년 12월 30일 (목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백성문 변호사, 전지현 변호사, 하종대 보도본부 선임기자

[황순욱 앵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이른바 공수처의 사찰 논란이 연일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난 8일입니다. ‘조국 흑서’ 저자인 김경률 회계사가 공수처가 자신의 통신 자료를 조회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알렸죠. 그 뒤부터 기자들, 그리고 기자의 취재원들. 심지어는 기자의 가족들까지 통신 자료가 조회된 사실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 채널A의 경우에는 야당을 취재하는 기자 전원은 물론이고 지금 뉴스를 진행하고 있는 저까지도 통신 조회를 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제가 통신사에 의뢰해서 제공받은 자료 일부입니다. 공수처는요. 지난 8월에 통신사에 저에 대한 통신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 사유가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국가 안전 보장에 대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한 정보 수집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면서 통신사는요. 저의 이름과 주민번호, 전화번호, 주소 등의 개인 정보들을 공수처에 제공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오늘 오전 이런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공수처가요. 일본 아사히신문 소속 한국인 기자의 통신 자료도 조회한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아사히신문 측 지금 공개 해명까지 요구하고 나섰죠?

[백성문 변호사]
네. 맞습니다. 아사히신문 측에서요. 아사히신문의 서울지국 소속 한 한국인 기자의 통신 자료가 7월, 8월에 두 차례 조회가 되었다. 이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고요. 지금 사실 말씀하셨던 것처럼 황순욱 앵커도 지금 조회 대상이 되었고. 수많은 기자, 심지어 더 나아가서 야당의 대권 후보와 후보의 부인까지 통신 조회 대상이 된 사실이 확인된 상황 아니겠습니까? 그러니까 아사히신문 측에서도 통신조회를 했다면 우리 소속 해당 기자에게 어떤 이유, 어떤 경위로 했는지 정확하게 밝혀라. 뭐 이 부분에 관련해서 명확하게 하지 않을 경우에 아사히신문 측에서는 계속 이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할 것으로 지금 보이는 그런 상황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윤하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