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제 톡톡톡]“광주 붕괴사고 책임 통감” 정몽규 HDC회장 사퇴
2022-01-17 12:58 뉴스A 라이브

1. 광주 건설현장에서 잇따라 대형사고를 일으킨 HDC그룹 정몽규 회장이 오늘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사고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기로 했습니다.

[정몽규 / HDC그룹 회장]
책임을 통감하며, 저는 이 시간 이후 현대산업개발 회장직에서 물러나겠습니다.

정 회장은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와 관련해 해당 아파트의 완전철거나 재시공 가능성까지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또 안전품질보증을 대폭 강화해 구조안전보증 기간을 현재 10년에서 30년으로 대폭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번 사고로 정 회장은 1999년 회장에 취임한 이후 현대산업개발과 관련된 모든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습니다.

2. 전셋값이 급등하고 전세대출마저 조이면서 지난해 서울의 월세 거래량이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2011년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후 가장 많았습니다.

또 월세 수요는 급증하는데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서울 월세가격은 작년 한 해 10% 넘게 올랐습니다.

임대차 거래에서 월세가 차지하는 비율도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요.

지난해 월세 낀 거래의 임대차 계약 비중은 37.2%로 역대 최고치였습니다.

3. 지난해 한류 열풍 등으로 김치 수출액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김치 수출액은 전년보다 10.7% 늘어난 1억5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규모였습니다.

김치 수출액도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째 증가세인데요.

반면 김치 수입액은 7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중국의 ‘알몸 김치’ 동영상 파문이 국내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써 김치는 2009년 이후 12년 만에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