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흘째 신규 확진 1천 명씩 증가…오미크론, 주말쯤 우세종
2022-01-20 19:06 사회

뉴스에이 시작합니다.

저는 동정민입니다.

코로나 판이 달라지면서, 뉴스 시작을 또 다시 신규 확진자 수로 해야 할 상황이 됐습니다.

하루 6603명, 사흘 연속 매일 천 명 씩 늘어나고 있는데요.

바로 옆 국가, 일본 보면 걱정이 큽니다. 

1월1일 500명 대였던 하루 확진자가 20일 만에 4만 명대로 늘어났습니다.

이게 다 오미크론 때문인데요.

우리 정부, 오미크론 대응 체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기준, 하루 7천 명에 너무 빨리 도달하면서 당황하는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먼저 백승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광주 코로나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순서를 기다립니다.

광주는 확진자의 80%가 오미크론 감염자입니다.

[김민 / 광주 서구보건소 건강진흥과]
"오미크론의 영향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확실히 체감할 수 있는 것은 예전에 비해서는 검사자 수가 훨씬 더 많이 늘어났고."

어린이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광주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오는 24일부터 2주 동안 문을 닫습니다.

충북 진천의 한 콘크리트 가공업체에선 그제 베트남 국적의 직원 1명이 확진된 이후 전 직원 182명 중 79명이 감염됐습니다.

[충북 진천군 보건소 관계자]
"저희가 의뢰는 했는데 아직 결과를 따로 받은 건 없어서, 확산세 보면 거의 오미크론이지 않을까 싶긴 한데. "

20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6603명으로 27일 만에 6000명대에 진입했습니다.

곧 1만 명을 넘을 게 확실시되자 방역 당국은 '기하급수적'이라는 표현까지 썼습니다.

[권준욱 /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오미크론 자체 전파력이 델타에 비해서도 매우 크기 때문에 확진자 발생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3일 뒤면 첫 발견 후 8주 만에 우세종이 되는건데, 14주가 걸린 델타보다 50% 이상 빠릅니다.

오미크론은 현재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으로 불이 옮겨붙으면 유행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빠질 우려가 큽니다.

정부는 3차 접종 시 오미크론 변이 방어 능력이 최대 28.9배나 높아진다며 접종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백승우입니다.

영상취재 : 정승호 박영래 최혁철 
영상편집 : 차태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