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대선 체크맨]심는다더니 빠진…李 탈모·임플란트 공약
2022-02-11 19:18 제20대 대통령선거

저희 채널에이가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공약집 초안을 입수했습니다.

살펴보니 큰 관심을 받았던 탈모와 임플란트 지원 공약이 빠져 있었는데요.

그동안 발표됐던 소확행 공약이 얼마나 반영돼 있는지 체크맨 전혜정 기자가, 들여다봤습니다.

[리포트]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이재명을 뽑는다고요? 노! 이재명은 심는 겁니다. 앞으로 제대로! 심는다 이재명! 나의 머리를 위해."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지난해)]
"'저희 어머니와 할머니가 임플란트를 의료보험으로 할 수 있게 해주세요.' 네. 저도 검토해보겠습니다, 진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란 뜻의 소확행 공약을 오늘까지 총 69건 내놨습니다.

이번 대선, 생활밀착형 공약이 화제가 됐죠.

그래서 저희는 이재명 후보 대선 공약집 초안을 입수해 얼마나 반영됐는지 체크해봤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발표한 소확행 공약 69개 중 50개가 반영이 됐습니다.

초안에서 빠진 공약은 큰 관심을 받았던 탈모 치료 건강보험 적용확대, 임플란트 건강보험 확대 등입니다.

탈모나 임플란트까지 건강보험 대상으로 넣을 경우 건강보험 재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기 때문인데요.

민주당, 비판을 의식해서일까요.

이재명 후보의 생각이 반영된 게 아니라며 최종 수정 보완이 있을거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윤후덕 /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정책본부장]
"초안이고 가안이고, 상당 부분 후보 방침과 수정 지시를 하셨기 때문에 그 부분은 아직 반영이 안된 내용이란 말씀을 드립니다."

유권자들의 의견은 엇갈립니다.

[신영순 / 서울 종로구]
"한 입 갖고 두 말하면 안되니까 그 공약은 지켜야죠. 공약을 걸었기 때문에 약속은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건주 / 서울 마포구]
"지금 기본적으로 부동산이나 경제적 금리나 더 중요한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재명 후보의 최종 판단이 담긴 공약집 완성본은 다음 주 중 공개됩니다.

채널A 뉴스 전혜정입니다.

영상취재: 김기태
영상편집: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