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김오수, 文에 거부권 요청에 위헌소송까지 “총력 저지”
2022-04-13 19:26 정치

검찰은 오늘도 수사권 완전박탈 입법을 막는데 총력을 모았습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도 지명되자마자 검수완박을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말했죠.

김오수 검찰총장은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청하고, 헌법소원도 청구하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했습니다.

구자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출근길 김오수 검찰총장은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국민 피해로 이어진다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오수 / 검찰총장]
"범죄자는 만세를 부를 것이고 범죄 피해자와 국민은 호소할 곳이 없게 됩니다. 그야말로 정의와 상식에 반하는 것입니다."

죽음도 불사하겠단 표현까지 사용하며 저지하겠다고 했습니다.

[김오수 / 검찰총장]
"저를 비롯한 검찰 구성원들은 절대로 낙담하거나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필사즉생)의 각오로…"

국회와 대통령, 헌법재판소까지 모든 절차와 방안을 강구한다고도 했습니다.

민주당의 입법 포기와, 문재인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요청하는 게 우선이지만, 필요하면 위헌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밝힌 겁니다.

오후 기자 간담회에서도 검수완박의 위헌성을 지적했습니다. 

[김오수 / 검찰총장]
"헌법상 수사권이 있는 검사에게서 수사권을 완전히 빼앗아 경찰에게 독점시키는 것은 위헌이다."

체포나 구속, 압수와 수색영장의 청구권자를 검사로 명시한 헌법 조항을 근거로 헌법상 수사권은 검찰에게 있다는 겁니다.

거취와 관련해서도 "검수완박이 도입되면 10번이라도 사표를 내겠다"고 했습니다.

검찰 조직도 하루종일 들끓었습니다.

앞서 검찰 지휘부를 모래에 머리 박은 타조 같다고 비판한 이복현 부장검사는 문 대통령이 입장을 밝히라며 사표를 냈습니다.

검찰 내부망에는 전국 평검사 회의에서 대응 방안을 논의하자는 제안도 올라왔습니다.

채널A 뉴스 구자준입니다.

영상취재 : 홍승택
영상편집 : 형새봄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