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74년 만에 국민들에 개방…미리 보는 ‘열린 청와대’
2022-05-09 19:15 뉴스A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문재인 대통령이 퇴근하면서 지금 청와대 안엔 대통령이 없죠.

앞으로도 쭉 없습니다. 대신 내일부터 국민들에게 전면 개방되는데, 74년 만이라고 하죠.

그동안 출입이 제한됐던 청와대 대정원에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연결해보죠.

[질문1]전혜정 기자, 내일부턴 청와대 모든 건물들을 둘러볼 수 있는 건가요?

[리포트]
네, 제가 지금 서 있는 이곳 대정원과 제 뒤에 있는 청와대 본관이 내일부터 74년 만에 국민들에게 전면 개방되는데요.

국빈 방문 공식행사에 사용된 영빈관, 대통령과 비서실 업무공간인 여민관, 그리고 대통령 관저 등도 둘러볼 수 있게 됩니다.

외국 귀빈을 맞이하는 한옥 건물인 상춘재와 청와대 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원인 녹지원도 볼 수 있는데요.

청와대 경내에서 북악산으로 이어지는 등산로도 개방됩니다.

다만 건물 내부는 당장 볼 수는 없습니다.

개방 전날까지 업무가 이뤄졌던 만큼 집기 이전과 내부 정비를 거쳐 추후 개방될 예정입니다.

내일 등산로 개방행사를 시작으로 정문이 개방되면 사전 신청을 한 3만 9천 명이 낮부터 청와대 관람을 시작하게 됩니다.

관람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2시간 단위로 하루 6차례 진행됩니다.

[질문2]기존에도 관람은 허용돼 왔는데 뭐가 다른 겁니까?

경내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점이 기존 청와대 관람과 차별되는 부분입니다.

과거에는 지정된 곳에서만 촬영이 가능했는데 내일부터는 자유롭게 '인증샷'을 남길 수 있는데요.

석조여래좌상 등 청와대 곳곳의 문화재를 비롯해 역대 대통령의 기념식수 등을 찾는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해설 프로그램과 각종 문화행사도 열립니다.

경복궁 후문과 맞닿은 청와대 앞길은 오는 22일까지 2주간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됩니다.

지금까지 청와대 대정원에서 채널A 뉴스 전혜정입니다.

영상취재 이성훈 이기상
영상편집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