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尹, 첫 국무회의서 코로나 지원 36조 의결…사상 최대 규모 추경
2022-05-12 19:14 정치

[앵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사흘 만에 오늘 용산에서 첫 국무회의가 열렸습니다.

코로나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추경안이 의결됐는데요.

어떻게든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한 내각으로만 열어보려 했지만, 결국 11명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문재인 정부 내각 두 명을 대신 참석시켰습니다.

송찬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윤석열 대통령이 처음으로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이 국무회의가 주요 안건을 통과시키는 회의체가 아니라 국정 현안에 대해 국무위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이 오고 가는 그런 자리가 됐으면 합니다."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총 59조 4천억 원 사상 최대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이 의결됐습니다.

370만 소상공인에게 최소 600만 원, 최대 1000만 원 손실보전금 지원, 저소득층 4인 가구 기준 최대 100만 원의 생활안정자금 지급 등에 36조 4천억 원이 편성됐습니다.

남은 23조 원은 지방자치단체에 지원됩니다.

추경안은 내일 국회에 제출됩니다.

[윤석열 대통령]
"제가 늘 강조했다시피 코로나 방역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국민에게 발생한 손실을 보상하는 일은 국가의 의무입니다."

윤 대통령은 첫 국무회의 개의 정족수 국무위원 11명을 채우기 위해 회의에 앞서 외교부 박진,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 임명을 강행했습니다.

그러나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국무회의 직전에 도착해 회의 전 임명이 불발됐고, 문재인 정부 장관 2명이 참석했습니다.

[강인선 / 대통령실 대변인]
"비록 국무위원이 전부 임명되지는 않았지만 실용주의에 입각하고 이전 정부 국무위원들의 협조를 얻어 빠른 의사결정을 내렸습니다."
 
윤 대통령은 내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는 등 첫 민생 현장 행보에 나섭니다.

채널A 뉴스 송찬욱입니다.

영상취재: 이기상 조세권
영상편집: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