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코로나19 확진자 7일 격리 “최소 한 달 더 연장”
2022-05-17 13:40 사회



방역당국이 코로나19 격리 의무가 해제되는 시점을 오는 23일에서 한 달 이상 연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채널A와의 통화에서 "현재까지 유행이 많이 안정화되긴 했지만 지금도 일평균 3만 명 넘게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7일 격리를 해제하면 누적된 20~30만 확진자들이 지역사회에 섞여 있게 되는데 재확산 위험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격리를 풀었다가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재도입할 때 생길 수 있는 위험성도 큰 부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지난 15일과 16일에 잇따라 열린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 회의에서 “격리 의무를 풀고 나서 코로나 상황이 악화됐을 때 되돌려야할 경우 국민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복지부 관계자는 격리 의무를 언제까지 유지할지에 대해 "앞으로 최소 2주일 안으로 감소세나 확산세가 급변하지 않는 이상 최소 한 달 이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각에서 제기됐던 격리 의무‘7일'을 ‘5일’로 단축하는 방안은 검토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문가들도 정부가 제시했던 ‘격리 의무 해제’ 방침에 대해 유지가 적합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김우주 고려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WHO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격리 기간을 유지할 것으로 권고까지 하고 있다”면서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하지 않는 격리 해제는 말이 안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내일과 모레 양일간 부처 간 협의와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오는 20일 중대본 회의에서 최종 결정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