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한미 정상 “차세대 원전 공동 개발”…주도권 되찾는다
2022-05-21 19:13 뉴스A

[앵커]
한미정상은 또 하나, ‘원전’도 동맹을 맺기로 했습니다.

전 정부가 주도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할 뿐 아니라 중국-러시아에 뺏긴 원전 선두주자 자리를 되찾을 기회를 열겠다는 건데요.

그 의미를 박수유 기자가 짚어보겠습니다.

[리포트]
한미 정상은 두 나라가 원전 수출을 늘리기 위해 협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미정상회담 기자회견]
"신형 원자로 및 소형모듈원자로(SMR)의 개발과 수출 증진을 위해 양국 원전 산업계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차세대 원전으로 불리는 소형모듈원전, SMR 개발을 함께 하겠다는 내용도 공동선언에 담겼습니다.

SMR은 대형 원전의 100분의 1 크기에 불과해 설치와 관리가 쉽고 안전성도 대형원전보다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이번 합의는 한국과 미국이 손잡고 중국과 러시아에 내줬던 원전 시장의 주도권을 되찾아오겠다는 목적이 큽니다.

미국은 원천 기술을 가졌지만 수십년간 원전을 새로 짓지 않았고 한국은 지난 5년간 '탈원전 정책'으로 산업이 주춤했습니다.

그사이 중국, 러시아는 2027년까지 건설 예정인 50개 원자로 가운데 각각 15개, 12개를 수주해 세계 1·2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입장에선 시공 능력을 갖춘 한국과 협력을 통해 '원전 종주국'의 위상을 되찾고 한국은 수출을 늘려 무너진 원전 생태계를 복원하려는 겁니다.

한미 원전 동맹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 과제로 내세운 탈원전 폐기 정책도 더 속력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채널A 뉴스 박수유입니다.

영상취재 : 이성훈
영상편집 : 이희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