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美 “北 미사일 규탄…코로나 인도적 지원 방침은 유지”
2022-05-26 07:52 국제

 조지 바이든 미 대통령이 25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연설 전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AP/뉴시스

미국 정부는 북한의 전날 미사일 도발을 강하게 규탄하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대북 인도적 지원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마크 램버트 미 국무부 한일 담당 부차관보는 25일(현지 시각) 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질문에 "어제 발사를 포함해 북한은 올해 들어 모두 23발의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은 모든 국가와 역내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이라며 "북한의 반복되는 안보리 결의 위반을 규탄하고 이에 대한 이행을 유지하는 것은 모든 국제 사회의 의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과 일본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전날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해 탄도 미사일 3발을 발사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 도착에 앞서 미사일 발사 사실을 보고 받았으며, 국무부는 이후 성명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했습니다.

다만, 램버트 부차관보는 이번 도발이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등 인도적 지원에 미칠 영향과 관련해선 "미국은 항상 인도적 지원과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분리해 왔다"며 "우리는 국제적인 구호 활동을 강력히 장려하고 지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램버트 부차관보는 "미국은 북한과 어떤 사안에 있어서도 전제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 있다"며 "북한이 빠른 백신 확보를 위해 국제 사회와 공조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따른 한미 양국의 확장억지 태세 변화에 대한 질문엔 "바이든 대통령의 순방 기간 확장 억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며 "한미일 3국은 공동의 이해를 보호하기 위해 강하게 공조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