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尹, ‘검사 편중 인사’ 논란 반박…“미국도 폭넓게 진출”
2022-06-08 19:11 뉴스A

[앵커]
정부 요직을 검찰 출신이 독점한다는 비판을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반박했습니다.

미국 사례를 들면서 법치주의를 강조했는데, 민주당은 검찰 국가를 스스로 인증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노은지 기자 보도 보시고, 아는 기자와 더 짚어보겠습니다.

[리포트]
윤석열 대통령이 작심한 듯 검찰 편중 인사 비판을 과거 정부 사례로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과거에 민변 출신들이 아주 뭐 도배를 하지 않았습니까."

문재인 정부에서 진보성향 변호사 단체인 민변 출신이 대거 임명되지 않았냐는 겁니다.

미국을 예로 들며 법치국가에서는 당연한 일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미국 같은 나라를 보면 거버먼트 어토니(검사)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정관계에 아주 폭넓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게 법치국가 아니겠습니까."

또 금융감독원장과 공정거래위원장은 법조인이 맡아야 한다는 생각을 늘 해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적법절차와 법적 기준을 가지고 예측 가능하게 일을 해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법 집행을 다루는 사람들이 가서 역량을 발휘하기에 아주 적절한 자리라고 늘 생각해왔습니다."

공정거래위원장에 유력 검토되던 강수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후보에서 제외됐는데, 윤 대통령은 검찰 편중 우려를 의식한 건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위원장 자리에는 판·검사 출신을 임명하기로 하고 인선이 진행 중인 걸로 전해집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민들의 우려가 현실로 확인되고 있는 것이죠. 검찰 국가 되는 것 아니냐 염려했던 것이 대통령께서 스스로 입증하고 계시는 겁니다."

또 민변은 권력기관이 아닌 사회단체라며 전 정부가 그랬으니 나도 한다는 건 1차원적 생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채널A 뉴스 노은지입니다.

영상취재 : 한규성 조승현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