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민의힘 “文이 밝혀라” vs 민주당 “전 정권 지우기”
2022-06-18 18:49 뉴스A

[앵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뉴스에이, 조수빈입니다.

2년 전엔 월북이라더니, 이제는 아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둘러싼 공방이 뜨겁습니다.

먼저 국민의힘은 진실을 봉인하지 말라며, 문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안보를 정쟁화하지 말라며, 대통령 기록물 공개에도 협조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반면 유족들은 긴 기다림 끝에 희망을 보고 있습니다.

고인의 부인과 2년 만에 인터뷰한 내용, 잠시 뒤에 보내드리고요.

먼저 정치권 상황부터 최수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직접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세월호의 진실은 인양하겠다면서 왜 서해 피격 공무원의 진실은 무려 15년 동안 봉인하려고 했냐"며 "국민적 의혹 앞에 문 전 대통령은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떳떳하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국회 차원에서 대통령 기록물을 공개하자고 했습니다.

하태경 의원은 자진 월북으로 사건을 종결하도록 몰아간 '월북 조작 사건'이라며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하 의원은 "해경이 어제 충격적인 보고를 하고 돌아갔다"면서 "해경은 월북의 핵심 증거인 '감청 자료' 전문을 보지 못하고 성급하게 결론 내렸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은 민생이 중요한데 전 정권 지우기에만 몰두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우상호 /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어제)]
" 오히려 그건 북한 눈치를 본 게 아니라 북한을 굴복시킨 거잖아요.그런 거 하실 때인가, 민생이 지금 굉장히 심각한데 저는 잘 모르겠는데 왜 그거 하시죠. "

대통령 기록물 공개에도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대통령 기록물을 공개해도 되지만 지금으로서는 정부여당의 안보 정쟁화에 협조할 생각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감사원이 다음주부터 해경과 국방부 등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감사에 나서는 가운데, 보고 체계의 윗선인 청와대까지 감사 범위가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최수연입니다.

영상편집 이혜진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