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尹 징계 주도’ 이성윤·박은정 재수사…‘재기수사’ 명령
2022-06-18 19:04 뉴스A

[앵커]
윤석열 정부 들어 ‘검찰 쪽’에서도 변화가 감지됩니다.

이성윤 전 서울 고검장 박은정 성남 지청장이 당시 윤석열 총장을 징계하는 과정에 부당하게 관여했단 의혹을 받았죠.

지난 해 불기소했던 이 사건을 검찰이 1년 만에 ‘다시 수사’합니다.

박건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고등검찰청이 이성윤 전 서울고검장과 박은정 성남지청장 사건 재수사를 명령한 건 그제입니다.

두 사람은 2년 전 공무상비밀누설과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됐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을 압박해,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감찰에 쓸 통화내역을 부당 확보했다는 게 고발인인 변호사단체의 주장.

박 지청장은 당시 법무부 감찰담당관, 이성윤 전 고검장은 서울중앙지검장이었습니다.

[김태훈 / 고발인 측 변호사(지난 2020년 12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압박용, 감찰용으로 통화 내역, 통신사실 확인자료를 불법으로 입수했습니다."

박 지청장은 윤석열 총장에 대한 법무부 감찰위원회에 출석해 통화내용을 제공했고, 이는 윤 총장 감찰과 징계 청구의 근거로 쓰였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6월 서울중앙지검은 두 사람 모두 재판에 넘기지 않기로 했습니다.

친 문재인 정부 성향으로 지목된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 체제에서 내린 불기소 처분이라 당시에도 논란이 일었습니다.

고발인인 변호사단체는 이에 불복해 항고했고 서울고검은 1년 만에 서울중앙지검에 재수사를 명령한 겁니다.

이미 불법 출금 수사 무마 혐의로 재판받고 있는 이 전 고검장과,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 무마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된 박 지청장이 받을 수사가 추가된 겁니다.

채널A 뉴스 박건영입니다.

영상편집 : 유하영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