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숨은 감염 넣으면 확진자 최소 20만”…유행 달라졌다?
2022-07-27 19:50 사회

[앵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석 달여 만에 10만 명을 넘었고요.

증상이 있어도 검사를 받지 않는 숨은 감염자까지 감안하면 확진자가 최소 20만 명이라는 게 전문가들 분석입니다.

정부는 직장인 재택근무나, 학원 원격수업을 해달라고 제안했는데, 의무가 아닌 권고여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이혜주 기자입니다.

[기자]
7개 부처가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재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일상 방역 생활화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국민참여 일상 방역으로 재택근무, 증상이 있을 때 휴가, 학원 원격 수업 등을 제안했습니다.

강제가 아닌 권고, 알아서 하라는 겁니다.

[백경란 / 질병관리청장]
"법적 의무에 기반한 일률적인 거리두기가 아닌 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국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던 올 초와는 유행 양상이 다르다는 게 정부 판단입니다.

지난 4월 비슷한 확진자 규모와 비교하면 위중증 환자는 1/4 수준이고, 치명률도 0.06%로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자율 방역 권고가 지금의 확산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확진자에 대한 유급휴가비, 생활지원금 지급 등의 유인책이 없어 숨은 감염자를 찾아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천은미 /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검사를 하고 싶어도 비용 문제, 영업을 쉬고 싶어도 여러 가지 경제적인 문제로 어려운 분들이 많이 있죠."

원격 수업을 권고받은 학원들은 현실과 동떨어진 조치라고 반발합니다.

[이상무/ 함께하는사교육연합 대표]
"학원만 콕 찍어가지고 갑자기 비대면 수업을 강력하게 권고한다고 하는 거는 정말로 어불성설입니다."

학교 단체행사는 허용, 학원은 원격수업. 대형 콘서트는 방역 수칙만 지키면 되고, 직장은 재택근무 권고.

과학 방역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이혜주입니다.

영상취재 최혁철
영상편집 변은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