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1기 신도시 재건축 물 건너가나…주민들 ‘부글’
2022-08-17 19:40 뉴스A

[앵커]
분당, 일산 같은 1기 신도시는 이제 대부분 30년 넘은 노후 아파트가 밀집해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공약으로 임기 내 1기 신도시 재건축을 강조했지만, 어제 발표된 부동산 대책에서는 일정이 당초 계획보다 연기됐죠.

주민들은 허탈감을 표현했습니다.

이민준 기자입니다.

[기자]
1기 신도시 재건축을 공약했고 당선 뒤에도 신속 추진을 강조했던 윤석열 대통령.

[당시 대통령 당선인 (지난 5월)]
"1기 신도시의 종합적인 도시 재정비를 신속하게 추진할 테니까. 제가 선거 때 약속드린 것은 반드시 지킵니다."

인수위 역시 올 연말이면 마스터 플랜이 나올 것이라고 했습니다.

[심교언 / 대통령직인수위 부동산TF 팀장 (지난 5월)]
"올해 말이나 내년부터 마스터 플랜을 통해 그 지역이 종합적으로 어떻게 발전할지 구상이 될 것이고 마스터 플랜에 따라…"

하지만 어제 발표된 부동산 대책엔 1기 신도시 마스터 플랜을 당초 밝힌 것보다 2년 늦은 2024년까지 수립한다고 돼 있습니다.

지금 일정대로라면 사업 시행과 주민 이주는 다음 정권에서나 가능한 상황.

[일산 재건축 추진 단지 주민]
"믿음이 사실은 안 가는 부분이 많죠. 약속이 안 지켜졌을 뿐 아니라 가능성 없다고 느끼는 부분도 크다 보니까."

다음 총선 때 또 우려먹기 위한 것 아니냔 비판도 나옵니다.

[고영희 / 일산 재건축 연합회 회장]
"결국은 총선용이냐, 2024년 총선이 있잖아요. 정치 논리를 바탕으로 또 우리를 표 갖고 실험하려고 하는 것이냐."

이에 대해 정부는 체계적 정비와 입법 절차를 고려한 것으로 말 바꾸기나 정책 후퇴는 아니라며 계획이 나오면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고 해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이민준입니다.

영상취재 : 이기상
영상편집 : 이재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