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당헌 80조 1항 개정 불발…친명계 반발
2022-08-18 12:46 정치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00~13:20)
■ 방송일 : 2022년 8월 18일 (목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황순욱 앵커]
어제 마무리가 되는 줄 알았는데 더 큰 논란으로 지금 확산되고 있는데요. 정치권 일각에서 이렇게 꼼수 개정 아니냐, 이재명 방탄을 더 강화하는 4겹짜리 꼼수 개정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 민주당 우상호 위원장이 이런 답을 내놨습니다. 네. 교수님 말대로 우상호 위원장도 그런 논리로 지금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게 80조 1항 당헌 개정이 불발된 데 대해서 이 장본인이죠. 이재명 후보는 그러면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자, 저 때까지만 해도 80조 1항 개정 여부를 가지고 다툴 때였거든요. 그런데 이 하루 이틀 지나면서 지금 1항 개정은 이제 개정하지 않기로 결정이 되었고 3항 개정 가지고 또 다른 방탄 조항이다.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지지자들, 그리고 이른바 친명계라고 불리는 의원들 사이에서는 지금 3항은 3항이고 1항이 개정되지 않은 거 자체로도 지금 굉장히 반발하고 있다던데요?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
그러니까 이 팬덤 정치라는 게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주는 겁니다. 이 합리적인 어떤 판단을 가지고 정치적인 의사를 모아가야 하는 게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이 맹목적인 어떤 목적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1항이 왜 안 되는지, 개정할 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판단했기 때문에 민주당 비대위에서도 뭐 꼼수이기는 하지만 어쨌든 1항 그대로 두기로 했고 3항을 바꾸는 것으로 했는데. 지금 민주당 내부에서 목소리 큰 분들이 저렇게까지 주장하신다면 앞으로 이재명 대표 체제가 들어선 이후의 민주당의 모습이 어떨지 걱정이 됩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윤하 인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