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등골 휘는 자영업자…“대출 때문에 폐업도 못 해”
2022-08-25 19:04 경제

[앵커]
금리는 물가 잡기 위해 올린 거죠.

그런데 금리 오르면 씀씀이가 줄어듭니다..

식당 주인에게 직격탄인 이유죠.
 
물가 올라서 재료값은 오르고, 금리가 오르니 대출 이자 많이 나가는데, 사람들이 외식을 줄이니, 들어오는 돈은 줄어드는 거죠.

삼중고에 시달리는 자영업자, 강유현 기자가 만났습니다.

[기자]
서울에서 닭전골 음식점을 운영하는 황미경 씨.

코로나19 재확산에 고물가, 고금리로 사람들의 지갑이 얇아지면서 최근 가게 매출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풀린 지난 5월의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황미경 / 닭전골 음식점 사장 ]
"배달은 거의 한 80%가 줄었다고 봐야되고 홀 손님도 굉장히 많이 줄었죠. 적자를 보고 있다고 봐야죠."

2년 전 코로나 초기에 받았던 소상공인 지원 대출의 금리는 연 2.2%에서 올해 3월 3.6%, 6월엔 4.2%로 두 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황미경 / 닭전골 음식점 사장]
"대출금 나가는 게 250만 원 정도 됐었거든요. 이번 달에는 270만 원 정도 나가더라고요. (정부가) 코로나 대출이 엄청 진짜 우리 자영업자들한테 도움 많이 되는 것처럼 했잖아요. 그러면 변동되는 금리를 (고정금리로) 잡아주던가."

코로나 시기 자영업자들이 빚으로 버티면서 자영업자 대출 잔액은 2019년 말 685조 원에서 올해 3월 말 960조 원 넘게 불어난 상황.

특히 금융회사 3곳 이상에서 빚을 진 다중채무자는 38만 명에 달합니다. 

2019년 말보다 192% 급증했습니다.

폐업을 하자니 개인사업자 명목으로 받은 대출을 바로 갚아야 해 개점휴업 상태인 자영업자들도 상당수입니다.

[이정희 /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인건비라든가 공공요금, 식재료 이런 고비용 구조를 완화시켜줄 수 있는 정책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달 소상공인의 대출 만기를 연장해주고 원리금 상환을 유예해준 지원책이 종료되는데 부실 폭탄을 막는 정부의 근본 처방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채널A 뉴스 강유현입니다.

영상취재: 박희현
영상편집: 차태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