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대통령실 지하벙커 내년 예산 2배 증액”
2022-09-23 19:24 정치

[앵커]
일명 '지하벙커'로 불리는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 내년 예산이 올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신망 등 시설 장비 유지비용이 증액 이유인데요.

야당은 집무실을 옮기며 생긴 비용이라고 비판했고, 대통령실은 대통령실 이전과는 무관한 예산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한수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이 국회에 제출한 대통령실 '국가안보 및 위기관리' 사업 예산안입니다.

전쟁, 재난 등 국가 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로 불리는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 예산이 올해 4억 6천여만 원에서
내년 9억 3천여만 원으로 2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가장 많이 늘어난 항목은 군, 경찰, 소방, 재난재해 정보망 등 각종 통신망의 유지 관리와 관련된 '관리용역비' 부분인데 올해 대비 3억 원가량 늘었습니다.

야당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국가위기관리센터 내에 새롭게 망을 설치하고 장비를 구입하면서 비용이 추가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김병주 / 더불어민주당 의원]
"NSC에 정보망이나 여러 가지 채널을 보강하는, 그런 것이죠. 대통령실 이전을 안했다면 이런 예산들은 필요 없는 예산이죠."

추가 비용 없이 청와대에서 통신망을 옮겨 올 수 있다는 여권의 설명이 거짓으로 드러났다는 겁니다.

[성일종 /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지난 3월·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재난관리시스템 여러가지가, 몇 십 가지가 되지만 이런 것들을 잭 하나 꽂으면 되는 겁니다. 그래서 다 연결할 수 있어요."

대통령실은 "해당 예산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청와대에 있던 장비들이 오래돼 교체하는 비용이 추가된 것"이라며 "집무실 이전을 하지 않고 청와대에 있었어도 추가되는 비용"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채널A 뉴스 한수아입니다.

영상취재: 이 철 정기섭
영상편집: 구혜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