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北 오전 7시23분 자강도서 중거리탄도탄 1발 발사”…日상공 통과
2022-10-04 08:24 정치

 북한이 2020년 열병식에서 공개한 IRBM(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형의 모습. 사진=뉴시스

북한이 오늘(4일) 오전 동쪽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해당 미사일은 일본 본토 상공을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합참은 오늘 오전 7시 23분쯤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발사돼 동쪽 방향으로 일본 상공을 통과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추정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최근 열흘 사이 5번째입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25일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1발, 28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 29일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2발, 지난 1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을 각각 동해상으로 발사했습니다.

한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해 태평양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위반이며, 일본 열도 통과는 일본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비판했습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는 홋카이도(北海島) 및 아오모리(靑森)현에 피난 지시를 내렸습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