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민주 “김건희 논문, 표절 넘어 위조” vs 국힘 “이재명도 베꼈다”
2022-10-04 19:21 정치

[앵커]
장관 없이 치러진 교육부 국정감사에서는 김건희 여사의 논문을 두고 여야가 충돌했습니다.

야당이 총공세를 펴자 여당은 조국 전 장관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례를 들며 반박했습니다.

정하니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논문을 두고 공세를 펼쳤습니다.

국민대 박사 논문에 대한 의혹 제기를 이어가면서 추가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문정복 /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건희 여사 논문도 그날 막 파서 찍었다라고 추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서동용 / 더불어민주당 의원]
"존재하지 않는 연구 원자료 또는 연구 결과 등을 허위로 만드는 것 이걸 뭐라고 하는지 아십니까? 그걸 위조라고 정의하고 있어요. 연구 부정행위 중에 가장 심각한 행위입니다."

2009년 김 여사가 게재한 논문 두 편이 다른 논문의 연구 데이터를 베꼈다는 겁니다.

야당의 논문 재조사 요구에 교육부는 선을 그었습니다.

[장상윤 / 교육부 차관]
"다시 조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하고요. 개별적인 논문에 대해서는 소속 연구기관이 책임지고 검증을 하고 그 검증 결과에 대해서 책임 지는 겁니다."

국민의힘은 국감을 정쟁의 장으로 삼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서병수 / 국민의힘 의원]
"대통령 부인을 국정감사장에 끌여들여서 창피를 주거나 국정감사장을 여론을 형성하는 정치 투쟁의 장으로 만드는 그런 행위로 밖에는 국민들이 보지 않을것입니다."

조국 전 장관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논문으로 반격하기도 했습니다.

[정경희 / 국민의힘 의원]
"(이재명 대표의) 논문 세 페이지 중에 한 페이지는 완전히 통째로 베꼈다는 겁니다. (표절 논란에) 해당 대학의 발표를 존중하자고 이재명 후보가 2017년 대선 경선 당시 이야기한 거예요."

[이태규 / 국민의힘 의원]
조국 전 장관이 그런 얘길 했습니다. 논문표절을 정치적 공격 소재로 삼는 악습은 사라져야된다.

증인 출석을 두고도 신경전이 이어졌습니다. 

민주당이 국감 출석을 피하려 증인들이 해외로 도피했다고 주장하자, 국민의힘은 민주당 단독으로 채택한 건 절차적 무효라고 맞섰습니다.

채널A 뉴스 정하니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영상편집 : 배시열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