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檢, 서욱 전 장관 구속영장…‘서해 피격’ 추가 소환 초읽기
2022-10-18 19:03 사회

[앵커]
뉴스에이 시작합니다.

저는 동정민입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습니다.

검찰이 서욱 당시 국방부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고 이대준 씨가 사망한 지 6시간 만에, 군사 기밀을 삭제하도록 지시했다는 혐의인데요.
 
검찰은 월북 정황과 배치되는 기밀을 삭제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른바 ‘윗선’ 수사 막이 오른 건데요.

서욱 전 장관이 구속될 경우, 비슷한 삭제를 지시한 혐의를 받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 당시 서훈, 노영민 청와대 실장 등 윗선 수사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은후 기자 보도 보시고 바로 아는기자로 이어가겠습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이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해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건 오늘 정오 무렵.

지난 6월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수사에 착수한지 4개월 만으로, 검찰이 이 사건과 관련해 처음으로 '윗선'에 대한 신병 확보 시도에 나선 겁니다.

서 전 장관은 지난 2020년 9월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 씨가 실종됐을 당시, 자진 월북 가능성을 언급한 인물. 

[서욱 / 당시 국방부 장관(2020년 9월 24일)]
"여러 가지 정황을 고려해볼 때 수준이 꽤 높은 첩보를 종합해서 그런 거(자진 월북) 아닌가."

서 전 장관은 이런 판단과 배치되는 정보가 담긴 군사 기밀을 군사통합정보처리체계 '밈스'에서 삭제하라고 지시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감사원은 이 씨 피살 직후 서 전 장관의 지시에 따라 밈스에서 첩보 보고서 60건이 삭제됐다는 감사 결과를 최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수사 책임자였던 김홍희 전 해경청장은 증거를 은폐하거나 확인되지 않은 증거를 사용해 '자진 월북'이라는 수사 결과를 냈다는 의혹을 받습니다.

김 전 청장이 자진 월북과 배치되는 증거를 보고받자 "난 안 본 걸로 할게"라고 말했다는 진술도 감사원 조사 과정에서 확보됐습니다.

이들에 대한 구속 심사는 이번 주말쯤 열릴 예정입니다.

두 사람의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과 박지원 전 국정원장에 대한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이은후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