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청담동 술자리’ 제보자, 공익신고자 인정 두고…권익위 시끌
2022-11-09 19:33 뉴스A

[앵커]
김의겸 의원이 제기한 의혹이 있죠.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의 청담동 술자리 의혹, 국민권익위원회가 그 의혹을 처음 제기한 제보자를 공익신고자로 인정할지 검토 중입니다.

국민권익위원장, 현 정부와 갈등 빚고 있는 전현희 위원장이죠.

권익위 내부에서 반발도 터져나왔습니다.

김유빈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권익위가 이번에는 공익신고자 검토 여부를 두고 내홍에 빠졌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이 지난 7월 청담동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한 A 씨를 민주당이 언급한 대로 공익신고자로 인정할지 검토에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김의겸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달 24일)]
"공익신고자로 신고를 했습니다. 그러니까 이게 무책임한 제보가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한 김태규 권익위 부위원장은 채널A와의 통화에서 "대통령과 국무위원에 관한 사항인데도 내부 의견 수렴 절차조차 없었다"고 반발했습니다.

의혹 제기만 있을 뿐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권익위가 공익신고자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겁니다.

비밀성이 요구되는 공익신고자 검토 과정을 이례적으로 공개한 것을 두고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전현희 위원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전 위원장 측은 "전 위원장은 공익신고자 신청에 대해 처음부터 '회피 신청' 했고 결정이 나도 사후 보고된다"며 관련성을 부인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직 조사도 안 했는데 제보자가 공익신고가 불인정됐다는 식으로 SNS에 글을 올려서 보도자료를 낸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채널A 뉴스 김유빈입니다.

영상취재 : 이 철 정기섭
영상편집 :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