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순방 전부터…MBC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논란’
2022-11-10 19:20 정치

[앵커]
대통령실과 엠비씨가 충돌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세 번째 순방을 떠나기 전부터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그동안의 MBC 보도를 문제삼으며 순방 취재는 제한하지 않지만 대통령 전용기 동승을 불허한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조영민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출국을 앞두고 MBC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돼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지난 9월 미국 뉴욕 순방 당시에 MBC가 윤 대통령 발언 논란을 보도하면서 실제 발언에 없던 자막을 넣고 미국 백악관에 욕설을 했다는 취지로 문의해 국익을 훼손했다는 주장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문답)]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입니다. 외교안보 이슈에 관해서 취재 편의 제공해 온 것이고 그런 차원에서…"

정치권은 공방을 벌였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언론사의 탑승을 치졸하게 불허하는 뒤끝 작렬 소인배 같은 보복 행위마저 이어갑니다."

[고민정 / 더불어민주당 의원]
"언론탄압을 대놓고 하는 행위이고요. 또 정권의 나팔수로 길들이겠다는 굉장히 비열한 의도를…"

[정진석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노 대통령 정부에서는 기자실에 대못질을 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런 게 언론탄압이고 통제인 거예요."

[권성동 / 국민의힘 의원]
"언론도 언론의 탈을 썼다고 다 언론이 아닙니다. MBC는 공정보도를 하지 않았어요."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입장문을 통해 "이유를 불문하고 취재 기회를 박탈하는 것은 유사한 조치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계한다"며 조치 철회요구와 함께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순방 기간 한미일, 한미 정상회담을 열기로 확정됐다고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조영민입니다.

영상취재 : 한규성 조승현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